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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콘랩스 일잘러 개발팀이 말하는 그들의 문화

Editor’s Summary” 리콘랩스 개발팀은 회사의 서비스를 개발하고 안정적인 운영을 책임지고 있습니다. 특히, 현재 서비스 중인 플리카의 경우 SaaS(Software as a Service) 형태로 운영되고 있어서 개발 뿐만 아니라 서버 관리에도 총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그럼,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개발팀의 노하우를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Q. 개발팀 내에서 현재 맡고 있는 역할을 소개해 주세요.
Marshall - 백엔드 파트와 MLOps(Machine Learning Operation) 관련한 업무를 맡고 있어요. 합류 초부터 백엔드 파트를 담당해 왔고 당시에 개발한 코드를 대부분 제가 만들었기에 수정하거나 업데이트가 필요할 경우 대응하고 있어요.
Kyle - 리콘랩스의 서비스에 필요한 시스템 인프라를 구축하고 데이터베이스를 클라우드상에 배포해 개발 환경을 만드는 역할을 하고 있어요. 그리고 서비스가 안정적으로 구동될 수 있도록 모니터링하고 관리하는 일을 하고 있어요.
Vamos - 프론트엔드 파트를 맡고 있어요. 플리카 서비스의 프론트 부분을 책임지고 있는 만큼 프로덕트 디자이너분들과 활발하게 소통하면서 업무에 임하고 있어요.
Q. 리콘랩스를 선택하게 되신 이유가 있을까요?
Marshall - 대학원 시절부터 작은 프로젝트를 맡아 키워 나가는 것에 상당한 흥미를 느꼈어요. 적은 규모부터 시작해 성장할 수 있는 스타트업 입사에 관심이 있었고 비전과 좋은 인력이 풍부한 리콘랩스를 선택했어요. 초기부터 좋은 아이디어, 인력, 비전을 통해 설립 2년 만에 기업들의 투자를 받는 데 성공하며 입사 초창기 멤버로 회사 성장에 기여했다는 점에서 합류에 만족하고 있어요.
Kyle - 개인 역량과 회사의 성장 가능성을 보고 합류를 결심했어요. 리콘랩스 초창기에 개발팀 자동화를 위해 클라우드를 배우기 시작하면서 인프라 엔지니어로 역량을 키울 수 있었어요. 리콘랩스 초창기부터 함께하여 리콘랩스의 성장을 지켜보며 리콘랩스가 제시하는 비전에 대한 확신이 있었고, 앞으로의 성장이 기대되기 때문에 리콘랩스와 계속 함께하고 있어요.
Vamos - 트렌디한 기술에 대해 배울 수 있어요. 입사 전부터 AR/VR을 다루고 3D 관련된 일에 관심이 많았어요. 리콘랩스는 트렌디한 기술들을 공부할 수 있도록 좋은 환경을 제공해 주었어요. 관련 분야에 대한 지식을 넓힐 수 있도록 전문가 초청을 통한 강의 또는 온라인 교육을 적극적으로 지원해 주세요. 심도 있게 기술에 대해 배우면서 스스로 발전하는 것 같아요.
Q. 개발팀에서 생각하는 동료 상이 있을까요?
Marshall - 제가 추구하는 업무 방향인데, 서로 작업물에 대해 크레딧을 줄 수 있는 분이면 좋겠어요. 작업물을 다른 분들이 사용하게 되더라도 크레딧을 확실하게 하고 누가 어떤 일을 했고, 어떻게 기여했는지를 확실하게 남길 수 있는 분이라면 좋겠어요. 누군가 사용하게 되더라도 확실히 회사에서 누가 기여했는지 보여줄 수 있기 때문에 크레딧을 잘 남겨 주시는 분이면 좋겠어요.
Kyle - 행복한 사람과 함께 일하고 싶어요. 일이나 사소한 일상에서 행복을 느끼시는 긍정적인 분이면 함께하는 것만으로 기분이 좋아지는 것 같아요. 계속 함께하기 때문에 개발을 잘하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협업할 때 긍정적인 에너지를 준다면 그 팀이 시너지를 내는 데 효과적이라 생각해요.
Vamos - 개발팀에서도 질문을 편하게 하는 분위기이기 때문에 모르거나 궁금한 건 숨기지 않고 솔직하게 말할 수 있는 사람이면 좋겠어요. 모르는 것을 남에게 물어보는 게 처음에는 어색할 수 있어요. 팀원들과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을 한다면 솔루션을 찾을 수 있기 때문에 생산성을 높이는 개발자에 도움이 될 거예요.
Q. Marshall님, 백엔드 node.js 사용 이유가 있나요?
Marshall - 초기에 개발 언어에 대한 고민을 했어요. node.js를 선택하게 된 이유는 우리 서비스와 핏이 잘 맞았어요. 무엇보다 많은 요청이 들어올 때, 빠르게 처리할 수 있고 프론트엔드와 협업할 때 유용하게 사용 가능해요. node.hs는 자바스크립트 기반이기 때문에 신규 입사하시는 분들도 코드를 파악하는 데 큰 어려움이 없어 node.js를 선택했어요.
Q. Kyle님, AWS는 어떻게 활용하고 있고 어떤 차별화가 있나요?
Kyle - 스타트업 규모에 비해 클라우드 사용에 있어서는 상위에 있다고 자부할 수 있어요. 또한, 클라우드를 관리해 줄 소프트 아키텍처가 있다는 점도 메리트인 것 같아요. 초반부터 도입하면서 AWS에서도 상당한 지원을 받았어요. 개발자 입장에서도 실험해보고 싶은 부분들이 발생하면 그 때마다 회사 세터 박스에 들어가 테스트해 볼 수 있어 개인 역량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많이 돼요.
Q. Vamos님, 프론트엔드에서는 왜 타입스크립트를 사용하나요?
Vamos - 자바스크립트가 아닌 타입스크립트를 사용하고 있어요. 현재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는 웹사이트에서 앱처럼 사용하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타입스크립트를 사용하면 기능을 업데이트 할 때, 전체 구조를 완전히 외우고 있지 않더라도 연관된 부분들을 즉각적으로 알려주어 수정에 드는 시간을 줄일 수 있어요.
Q. 업무로 받는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Marshall - 게임을 하는 편이예요. 가지 짓고 관리하는 부류의 게임을 좋아해요. 퍼즐에 가깝고 코딩과 비슷한 부분도 있어요. 코딩에서 작은 문제를 푸는 것을 ‘Divide and conquer’이라고 해요. 작은 문제를 해결하여 큰 문제를 풀고 그것을 확장하는 면이 제가 즐기는 게임들과 비슷하다고 생각해 게임을 하며 스트레스를 해소해요.
Kyle - 안 해본 것들에 대해 매력을 느끼는 편이기 때문에 다양한 것을 해보면서 스트레스를 푸는 편이예요. 회사 생활도 그 카테고리 중 하나예요. 회사 생활이 현재 취미가 되어 업무로 스트레스를 받고 있지는 않아요. 스스로 저를 즐겁게 하는 것을 찾으려고 노력해요. 코딩도 취미 중 하나여서 저희 집은 코딩으로 모든 것이 제어가 가능하게 만들어 놓았어요.
Vamos - 유튜브로 지금 개발하는 것과 상관없는 개발 영상들을 보는 것을 좋아해요. 업무에서 리액트(React)만 사용하는데, 다른 도구들을 보면서 리액트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이런 도구가 탄생했구나 하며 지식을 넓히는 편이예요. 이런 영상들을 보면서 리프레시를 해요.
Q. 개발팀 개인의 목표는 무엇일까요?
Marshall - 백엔드와 MLops 측면에서 생각하면 사소한 불편함을 해결할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어요. 사소한 불편함도 공유되고 해결하여 모두가 편하게 업무를 즐길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싶어요.
Kyle - 개인적으로 담당하고 있는 직무가 인프라 엔지니어이다 보니 어느 요구사항이든 안정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국내 상위 1% 안에 들어갈 수 있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리콘랩스 개발팀’ 자체가 하나의 브랜드가 되어 이것이 이력이 되면 좋겠어요.
Vamos - 모든 걸 자동화하여 전원 재택으로 모든 것은 전기로만 이루어지게 하는 것이예요. 전원 재택을 하더라도 회사의 성장에는 문제를 없게 하는 개발팀을 만들고 싶어요.
Editor’s Comment” 리콘랩스 개발팀은 현 상황에 안주하지 않고, 고객 편리성을 높이기 위해 주도적으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해 갑니다. 이 과정을 통해 모든 팀원은 개인의 성장과 회사의 성장을 함께 경험하고 있습니다. 든든한 팀원들과 함께 조직의 성과와 개인의 성장을 경험하고 있는 리콘랩스 개발팀의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인터뷰에 참여해 주신 개발팀 구성원에게 다시 한 번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