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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presso] 한양대학교 산학협력 수업 프로젝트 후기

리콘랩스는 한양대학교 생활과학대학과 산학협력 MOU를 체결했다는 소식(링크)을 전해드렸는데요, 특히, 실내디자인학과와는 2023년도 1학기 산학 연계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현경훈 교수님의 ‘Design Computing’ 수업은 원래 직접 자신의 프로젝트를 위한 최적의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방향이었는데, 학부 학생들에게 너무 어렵기도 하고, 시장의 최신 기술과 툴의 발전 속도가 너무 빨라, 차라리 이것들을 학생들이 탐색, 탐구하여 실제 프로젝트에 활용하는 방식으로 이번 학기부터 수업을 진행해 보았다고 하셨어요. 따라서, 코딩 스킬은 이번 수업에서 필수로 요구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수업에서는 다음의 네 단계를 통해 데이터 중심의 디자인 사고 및 창의성 발현 방식을 탐구하고, 궁극적으로 자신만의 ‘컴퓨팅 디자인 플랫폼’을 생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습니다.
또, 자동화된 디자인 프로세스를 만들어 내는 과정에 리콘랩스의 ‘3D프레소’를 이용하여 3D 에셋을 AI 기반으로 자동 생성, 활용하는 부분을 반드시 포함시켜 보는 것을 추천했고요.
저희 리콘랩스는 산학 연계 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3D프레소를 디자인 과정의 어느 단계에서 어떻게 활용하는지, 그리고 솔루션의 사용성에 대한 솔직한 피드백을 얻고자 하였습니다.
드디어, 지난 6월 19일에 한양대학교 실내디자인학과와 리콘랩스의 산학 연계 수업 기말 프로젝트 발표가 진행되었습니다. 10명의 학생의 7개의 팀으로 나뉘어 각자 발표를 열심히 준비해 주었는데요.
그중 3D프레소를 잘 활용해 주신, 인상 깊었던 4팀의 발표 내용을 공유해 드릴게요. 모두들 수고 많으셨습니다!
Furnishing Pairing Recommendation System 진세민, 최지인
소개해 드릴 첫 번째 발표는 공간에 맞는 가구 페어링 추천 시스템에 관한 프로젝트입니다. 프로젝트는
이용자에게 생성 AI를 쉽게 활용하여 인테리어 스타일별 가이드라인을 제공해 주는 것,
그리고 가구 조합 규칙을 기반으로 이용자가 가구의 페어링 시 시각적 인터페이스를 제공해 주는 것, 이 두 가지 목표를 두고 진행되었습니다.
프로젝트에서는 이용자가 원하는 스타일을 선택한 후, 선호하는 가구 모델을 생성하는 단계에서 3D프레소를 이용했는데요, 이미 보유한 3D 모델을 활용하거나 AI로 원하는 가구를 생성하는 것 모두 실시간으로 제공되어 좋았다는 피드백을 해주었습니다. 프로젝트 결과물로 제작한 시스템에서는 텍스트로 프롬프트를 작성할 필요 없이, 다양한 스타일을 상단의 태그로 미리 마련해두어 각 스타일의 공간에 어울리는 가구를 배치해 볼 수 있는 인터페이스가 인상적이었습니다.
T2DCG(Text to 3D Dream Car Generation Pipeline)
이준서
3D프레소를 이용하고 심도 있게 분석, 추후 방향성을 제안했던 프로젝트팀도 있었어요. 전혀 다른 물성의 의자와 화분을 스캐닝한 뒤 AI Texture 기능을 적용해 보기도 하고, 텍스트와 스케치로 의자를 생성해 보면서 경험한 3D프레소의 장단점을 분석한 뒤,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서비스 플로우를 제안해 주었습니다. 3D 스캐닝을 통해 생성된 결과물을 마이페이지에서 바로 편집, 변환이 가능하도록 하여 하나의 서비스 안에서 원스톱으로 작업이 수행될 수 있도록 한 최적화 인터페이스는 저희 리콘랩스도 곧 고도화시킬 부분으로 계획하고 있었던 터라 더욱 와닿았습니다.
CODi-SPACE: Self-interior guide app
천윤서
Coordication에서 네이밍을 착안한 셀프 인테리어 앱, CODi-SPACE는 증가하는 1인 가구의 취향을 다양하게 반영하여 시뮬레이션 해볼 수 있는 앱입니다.
인테리어를 위해 대다수의 사람들이 이용하는 ‘오늘의 집’의 사례를 보면, 유행하는 획일화된 스타일을 보여주고, 실제 공간에 시뮬레이션 해볼 수 없는 등의 한계를 지니고 있습니다.
CODi-SPACE는 먼저, 실제 공간을 3D로 구현하고, 원하는 가구 세트에 대한 데이터를 입력하여 3D프레소로 제작해서 인테리어에 적용해 보고, Scoring System을 통해 낮은 점수를 얻을 경우, 다시 Stable Diffusion, Blender 등의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변환된 가구를 적용해 보는 프로세스를 갖고 있습니다. 다양한 개인의 취향을 만족시킬 수 있는 공간의 구현을 도와준다는 점에서 CODi-SPACE는 요즘 까다로운 소비자를 위해 유용한 앱이 될 것입니다.
한양대학교 실내디자인학과와의 산학연계 수업 프로젝트를 통해 가구와 인테리어, 패션, 자동차 등 다양한 분야에서 최신 AI 기술과 툴을 활용하여 프로세스를 자동화하는 사례를 직접 살펴볼 수 있어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 원하는 3D 모델을 직접 손으로 그리지 않고, 간단한 스캐닝과 텍스트 만으로 제작할 수 있게 하는 3D 프레소를 활용하여 더욱 많은 분야에서 창의적인 방식으로 실무에, 또는 교육 툴로 이용되기를 기대합니다.